본문 바로가기
나눔/인공지능 소식

인공지능이란 AI 대해 비전공자가 정리한 기초 지식

by 나누는 뭐맘 2024. 4. 10.
반응형

들어가는 말

안녕하세요. 뭐맘입니다.

저는 AI툴이나 인공지능 소식에 관심이 있지만 인공지능자체에 대한 기초 지식은 부족하다고 생각해 공부도 할 겸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비전공자의 겉핥기 독학 이므로 혹 잘못된 내용이 나온다면 mueomom@naver.com으로 살포시 정정메일 보내주시면 감사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수정하겠습니다.

 

인공지능이란

인공지능 뇌

인공지능(AI:Artificial Intelligence)은 컴퓨터 과학의 한 분야로, 문자 그대로 기계에 인간 같은 지능을 부여하는 기술입니다. 부여받은 지능을 통해 기계는 학습, 추론, 인식, 계획, 문제 해결 등의 능력을 갖게 되며, 인간의 뇌 기능을 모방하여 컴퓨터가 스스로 사고하고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1950년대 인공지능의 초기 개념과 이론이 탄생하였고, 특히 1956년 ‘인공지능’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며 학문적 연구가 공식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960년대에는 초기 대화형 컴퓨터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간단한 자연어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1970년대는 인공지능의 겨울이라 불리는 시기로 AI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제시되어 투자 감소와 연구 침체 현상이 있었습니다.

 

1980년대 특정 분야 전문가의 지식을 모방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전문가 시스템’이 성공하여 인공지능 연구에 다시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1990년대 인터넷과 알고리즘이 발전하며 AI의 발전 또한 이루어졌고, 특히 IBM의 딥 블루(Deep Blue)가 체스 챔피언을 이기며 컴퓨터는 인간을 이길 수 없다는 패러다임을 깬 중요한 사건이 발생합니다.

 

2000년대 인공지능의 대부라 불리는 제프리 힌튼이 ‘딥러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인공 신경망을 통한 학습 방법이 떠올랐습니다.

 

2010년대부터는 AI의 붐이 일어났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IBM의 왓슨(Watson)이 퀴즈쇼에서 인간 챔피언을 이겼으며, 알렉스넷(AlexNet)이 이미지 인식 경진대회에서 높은 성능을 달성해 딥러닝의 강력함이 증명되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우리가 잘 아는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고(AlphaGo)나 ChatGPT 등의 등장으로 인간 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주요 분야

러닝

인공지능(AI)의 주요 분야에는 머신러닝, 딥러닝, 자연어 처리 등이 있습니다.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 머신러닝, 기계 학습이란 사람이 학습하듯이 컴퓨터에게도 데이터를 주어 학습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얻어내게 하는 분야입니다.

 

딥러닝(Deep Learning) : 딥러닝, 심층 학습은 머신러닝의 한 분야로 인간의 뇌 신경망을 모방한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여 학습시키는 방법입니다. 컴퓨터가 스스로 외부 데이터를 조합, 분석하여 학습하는 것으로 딥러닝의 등장 이후 인공지능이 획기적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자연어 처리(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 : 자연어 처리는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들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s:Large Language Models)을 기반으로 하는데 이 또한 자연어 처리의 한 형태입니다.

 

마치며

AI의 전반적인 정보를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비전공자의 입장이라 다소 어설프지만 대략적인 틀은 잡히는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스팅 마무리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